한국의 전통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시키기 위한 타이포그래피 책 '시나브로'

View
1745
Love
101
comment
13
  • 안녕하세요. 일본교토공예섬유대학에서 박사과정에 있는 학생입니다. 역시 타국에 있으면 애국심이 정말 강해지는 것 같아요.

    일본에서 전통을 잘 보존시키고 계승시키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나라는 왜 우리의 것을 못지키는 것인가' 라는 의문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것이었던 문화재나 문화, 기술들이 일본에 넘어오면서 일본스럽게 바뀌고 그들은 그들만의 문화로 탄생시키는 동안, 우린 우리의 것이지만 소중한 것을 잃어가고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일본에 석사과정으로 있는 동안 저의 연구주제는 '한국의 전통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한 디자인'이었습니다.

    무언가를 개선시키고 싶다 → 교육 → 타이포그래피

     

    라는 방향으로 디자인을 잡아간 것 같아요.

     

    처음에는 우리나라를 소개하는 책을 만들까도 생각했지만, 그것은 이미 시중에 많이 나와있었고, 과연 그러한 책들로 우리나라의 전통에 대한 인식이 개선이 될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전통에 대한 이미지를 어릴 때 부터 인식을 키워 나간다면? 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한국전통을 알리는 타이포그래피 책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름은 시나브로.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한글.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한국의 전통을 알아가길 바라는 마음에 시나브로라는 이름으로 지었고,

    표지는 자음과 모음을 나눠 바탕을 만들어 보았어요.

     

     

    한국친구들이나, 일본친구들 중에 '왜 한글로 안했어?' 라고 질문을 한 친구들도 적지 않았지만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석사 졸업작품으로서 일본에서 졸업을 한다는 점. 평가 교수님들은 한국에 관심은 가지고 계시지만.. 한글은 읽을 수 없어 공감대 형성이 어려웠다는 점. 그리고 가장 큰 이유로 누구나 다 아는 알파벳을 이용하여, 국내의 어린아이 뿐만이 아닌 어른 그리고 국제적으로 외국인들에게도 우리나라의 전통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이제 작품 설명을 간단히 하자면 (위에가 너무 길었죠...ㅎ_ㅎ..)

     

    A~Z까지의 순서로 우리나라의 전통공예품이나 문화를 찾았습니다.

     

    예를 들면 A = ARIRANG 이런식으로 Z까지...정말 찾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조사하는 양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좋은 단어는 G에 몰려있거나 몰려있어도 알파벳의 형태로 하기에는 너무 ... 억지스럽거나 ㅜㅜ..

     

    저도 찾아보면서 몰랐던 우리나라의 전통을 알게 된 것 같아요. 약간 억지스러운 X.. 우리나라말로 X로 시작하는 게.. 정말 어렵더군요.

     

    그리고 한글을 모르는 외국인들을 위해 간단히 한글설명과 자음 모음을 알파벳 기호로 설명한 페이지로 시작해요.

    사진에는 없지만.

     

     

    그리고 자음과 모음 일본인에게는 생소한 받침이라는 개념을 색을 나눠 알 수 있게 디자인 하였습니다.

     

     

     

    참고로, 텍스쳐는 우리나라 민화의 기법을 이용하여 하나하나 제작을 하였고, 아직 전통색에 대해 체계가 제대로 갖추어 지지 않은 우리나라의 전통색을 찾기 위한 연구를 병행하며 제작을 했습니다.

    정말 일본에서 많은 호평을 받았던 기억이 나네요 ^_^

    덕분에 한글에 대해 알게 되었어! 라던가, 구절판 먹어보고 싶어!! 라던가(ㅋㅋ) 한국에 꼭 가보고 싶다고 해 주는 분들이 많아

    많은 의미로 뿌듯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졸업 외부심사에서 小林章(코바야시 아키라) 라는 폰트디자이너상을 받았답니다 ^^

     

     

    조금 여유가 생긴다면 한글로도 우리나라전통2탄을 제작해 보고싶네요.

    그리고 좀 더 욕심내서 출판도..해보고 싶어요.

     

    일본에서 한국을 알린 제 작품을 노트폴리오 첫 작품으로서 올려봅니다.


    2015.02.13 도용 방지용으로 제 작가명을 첨부하여 다시 올립니다.


    현재 저작권등록신청을 한 상태이며, 제 허락없이는 2차변형은 절대 금지입니다 :-) 법적처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혹시 제 작품을 사용하고 싶어 저에게 제안용으로 보내실 때도 변형은 절대 금합니다.


    얼마 전 2차변형이 된 상태에서 제안이 왔었는데 썩 유쾌하진 않았습니다. ㅜㅜ 인터넷에 올릴 때의 단점이라면 단점이겠지만...


    덕분에 저작권등록을 굳게 마음 먹고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역시 제 작품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은 저 뿐인 것 같네요.

>
이 작품을 콜렉트 하시겠습니까? / 아니오
콜렉트 하였습니다. 취소
DARORY 님의 모든 작업을 감상하였습니다
DARORY 님을 팔로우하고 피드에서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팔로우
피드 바로가기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