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인찬 일러스트 포트폴리오 #03(시사 칼럼)

View
204
Love
1
comment
0
  •  

     


    2018년 3월달 중에 제작한 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총 다섯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 이 문서를 하나씩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이번 장은 그 중 세번째에 해당되는 "주간지 시사 칼럼 일러스트" 입니다.

     

     

    <공통 사항>

    시사적 이슈를 다루는 칼럼이나 에세이를 주제로 만든 일러스트 모음입니다.

    모든 과정은 수작업과 디지털 도구로 진행되었습니다.

    (2017년 9월 ~ 12월 작)

     

     

     

     

     

  •  

     

     

    제작 의도

    칼럼은 현재에도 한국의 커다란 이슈 중 하나인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쓰여졌습니다. 인간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을 계기로 한 충격과 불안 속에서 한국사회의 많은 분야는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4차 산업시대가 가져올 변화와 대비책을 강조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글쓴이는 이러한 현상에 대한 서술 끝에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이 우선되어야 한다며 결론을 짓습니다. 새로운 기술의 작동 구조와 영향력을 공부하는 의미로써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을 주장합니다만, 그에 대한 구체적 제안이 없어 조금은 아쉬운 글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써 꾸준히 염두하며 살아가야 할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일러스트에는 칼럼이 묘사하는 현재 우리나라의 모습을 담으려 했습니다. 그리고 인류의 기술발달 과정을 비유적으로 인용하여 내용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  

     

     

    제작 의도

    2017년 9월 4일부터 11월 15일까지 전국언론노조 MBC 본부는 총파업을 강행했었습니다. 그 과정에 라디오 PD들이 참여했기때문에 MBC 라디오는 정규방송을 멈추었습니다. 글쓴이는 이 사건을 이야기하며 공영방송의 정상화를 바라는 마음을 칼럼에 담았습니다. 촛불 혁명의 결과로 대통령은 바뀌었지만 아직 곳곳에는 뿌리 깊은 적폐가 남아 있습니다. MBC는 적폐청산의 첫걸음으로써 파업을 진행하였으며 2018년 현재까지 조금씩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일러스트에는 그 당시의 불 꺼진 On air 램프에 촛불을 밝혀 정상화를 바라는 저의 마음을 담았습니다.

     

     

     

     

     

     

     

  •  

     

     

    제작 의도 (왼쪽 삽화)

    가짜 뉴스와 댓글 조작등이 활개 치고 있는 온라인 환경 속에서 수수방관의 자세를 취하는 인터넷 기업들의 실태와 그 피해를 다룬 칼럼입니다.작게는 개인 SNS 계정부터 국가적 이슈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인터넷 여론조작은 우리 시대의 심각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 온라인 공간인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는 어느새 조작세력의 무기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원하는데로 대중과 여론을 조율할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그 활동은 여전히 진행중입니다.

     

     

     

    제작 의도 (오른쪽 삽화)

    세상 만물의 연결을 파동의 원리와 함께 서술한 짧은 에세이입니다. 글에는 과학적 이론이 곁들여진 구체적 설명과 직관으로부터 도출된 추상적 내용이 함께 어우러져 있습니다. 어느 하나 끊김없이 만물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커다란 울렁임을 일러스트로 표현하였습니다.

     

     

     

     

     

     

     

  •  

     

     

    제작 의도 (오른쪽 페이지 칼럼 삽화)

    미국 정부는 폭스바겐이 수년간 배출가스 연비를 조작한 사실을 적발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사태로 미국 자동차업계가 고스란히 반사이익을 챙기게 되자 미 정부의 숨은 의도가 있다는 추측이 등장했습니다. 이 음모론의 핵심 요지는 세계 각국의 손해가 장기적으로는 미국의 이득으로 수렴된다는 것입니다. 일러스트에는 이러한 이익 변화의 모습을 에셔의 그림 속 사물이 변하는 모습처럼 표현하였습니다.

     

     

     

     

     

>
이 작품을 콜렉트 하시겠습니까? / 아니오
콜렉트 하였습니다. 취소
프랑켄 일러스트 님의 모든 작업을 감상하였습니다
프랑켄 일러스트 님을 팔로우하고 피드에서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팔로우
피드 바로가기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