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代價)

View
55
Love
0
comment
0
  • 초인적인 힘을 이용해 악당들과 싸우는 거미인간 스파이더 맨이 말했다. 강한 힘에는 큰 책임감이 따른다. 모든 것은 대가(代價)가 있어야 성립한다는 뜻이며 쉽게 설명하자면 세상에 공짜란 없다. 사회생활을 10년 정도 해보니 실제로 그렇다. 월급을 받기 위해 노동을 하고 맛있는 음식을 갈망하는 연유로 배설의 축축함을 견뎌야 하며 사랑이 끝나면 긴 이별의 고통을 감내해야만 한다.

     

    지금 우리는 평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평화를 원하면 전쟁에 대비해야 한다고 했던가. 전쟁을 옹호하는 것은 아니지만 평화의 반대급부가 강한 국방력이라는 사실은 결코 변함이 없다. 불과 반세기 전 전쟁을 겪은 나라가 괄목할 만한 경제성장을 이루고 선진국의 반열에 오르는 부국(富國)이 된 배경에는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청년들의 땀과 눈물이 있었다.

     

    이들은 혹한의 날씨를 온몸으로 막아서고는 흡사 연탄처럼 불타오른다. 기나긴 밤을 하얗게 지새우고 마침내 재가 되어서야 사랑하는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는 그들에게 과연 우리는 존경과 고마움을 충분히 지불하고 있는가. 햄버거 먹는 군인이 꼴보기 싫어 국방부에 민원을 제기했다는 익명의 시민에게 되묻고 싶다. 연탄재 함부로 차지 말라며. 당신은 누군가에게 단 한 번이라도 뜨거운 사람이었는지.

     

    늦었지만 국군의 날을 기념하며.

>
이 작품을 콜렉트 하시겠습니까? / 아니오
콜렉트 하였습니다. 취소
정호(gauelbam) 님의 모든 작업을 감상하였습니다
정호(gauelbam) 님을 팔로우하고 피드에서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팔로우
피드 바로가기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