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작업 가능

마이자

 그래픽 디자인 · 일러스트레이션 

의뢰하기
마이자
바로 작업 가능
의뢰하기

도금시대 'L'âge doré

  • | L'âge doré . 도금시대 _ 포토 콜라주, 비디오 및 조형 설치 작업

    '도금시대' (La série d'âge dorée) 는 미국 소설가 '마크트웨인' (Mark Twain)의 소설에서 영감을 얻어 작업한 시리즈 작업물이다 .

    'The Gilded Age : A Tale of Today' (Golden Age, 현대 이야기, 1873)는 많은 것을 고민하게 만들었고 그 고민들은 곧 작업으로 이어졌다. 어쩌면 소설의 내용보다 '도금시대'라는 마크트웨인의 은유적 표현이 더 와닿았는지도 모르겠다.

    Mark Twain은 이 소설을 통해 "도금 시대"에 대해 말한다. "도금 시대"는 남북 전쟁 후 현대 시대로의 전환을 알리는 28 년의 미국 재건 기간을 뜻한다. 이 기간 동안 미국은 도시화, 산업화 및 경제 개발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산업 부르주아지의 탄생과 함께 국가의 변화와 발전 과정에서 철도 및 석유 산업의 독점을 포함하여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그것은 무엇보다도 다원주의와 정치적, 경제적 부패로 이어졌다. 농민과 노동자의 삶은 더욱 어려워졌으며 빈민과 부자 사이의 극심한 격차를 불러일으켰다.

    다시 말해, 마크 트웨인은 이 혼동의 시기에 은유 적 용어 인 "도금 시대"를 만들어 냈다. "뉴 아메리카"에 대한 미국의 대조적이고 역설적 인 이미지 : 한편으로는 반짝 반짝 빛나고, 붐이 일고있는 국가를 열광하는 사람들, "잘 발달 된"세상, 그러나 다른 한편의 사회는 정치적, 경제적 부패를 삼켜버렸고 빈부격차의 불의는 사회적 기초를 훼손했다.

    내가 보고있는 현대 사회의 얼굴은 Mark Twain의 "Golden Age"와 다르지 않다.

    2년 동안 나는 프랑스의 마르세이유와 한국의 여러 곳에서 버려진 물건과 소외된 공간의 사진을 찍었다. 그 들은 주로 오늘날 일상 생활의 폐허였다. 그 현장에서 사진 작업을 하고 콜라주 작업 방식을 통해 사진들의 조각을 모아 또 다른 형태로 재구현하는 작업 방식을 채택했다. 그렇게 재 구성된 이미지들은 상징적 의미를 내포한다. 버려진 현대의 파편과 여러 요소가 결합 된 사진들은 폐허, 트로피 또는 인간의 형태를 취한다.

    내가 만든 물건은 외관상 황금색이지만 그 모양과 살은 '부패'와 '포기'로 구성된다.

    사회의 변두리에있는 파편과 노폐물로 구성된 폐허의 이미지, 방치된 여러가지 비닐 봉지로 이루어진 인간의 모습은 버려진 물건 위에 남겨진 사람의 흔적과 흡사하다. 또한 현대 사회의 허영 문제를 트로피 모양의 물체를 통해 은유적으로 드러냈다. 때때로 우리는 현대 사회가 우리에게 제공하는 편의성, 장점 및 멋진 외관만을 고려한채 "우리는 가장 화려한 순간, 영광의 순간에 살고 있다"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곤 한다.

    한편, 2년간 사회의 그늘진 곳에서 촬영한 영상 작업 앞에는 금색의 페인트로 뒤 덮힌 트로피 모양의 흙조형물이 놓여져있다. 황금 트로피는 지지대 위에서 끊임없이 회전할뿐이다.

    황금으로 도금된 오브제들은 현대사회의 ’내재된 문제’ 의 표상이며 ‘내재된 메시지’이다. 화려하고 잘 발달되어진 현대 사회의 모습은 끊임없이 ‘가시화’ 되는 반면, 사각지대에 방치되어 있는 소외 계층과 내적 문제들은 ‘비가시적 영역’ 에 배치됨으로써 덮여진다.

    이러한 그들의 결과적 위치와 현대의 사회 구도는 본질적 문제를 가리는 ‘눈속임’이며 ‘나쁜 맛의 위장’이며 ‘일시적 모면책’과 같다.

    잘 포장된 금빛의 향연속에서 무엇이 우리를 눈멀게하며,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봐야 할 것은 무엇일까.

>
이 작품을 콜렉트 하시겠습니까? / 아니오
콜렉트 하였습니다. 취소
마이자 님의 모든 작업을 감상하였습니다
마이자 님을 팔로우하고 피드에서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팔로우
피드 바로가기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