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풍경(신인아)

 브랜딩/편집 · 타이포그래피 

디자인FM
2020.02.05 | 그래픽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 FDSC(Feminist Designer Social Club, 페미니스트 디자이너 소셜클럽)가 만든 디자인 팟캐스트 「디자인FM」이 책으로 출간됐다. 2019 6 19일부터 8 28일까지 총 6회로 마무리된 팟캐스트 「디자인FM」 시즌1은 아이튠즈 인기 차트에서 전체 3, 문화예술 분야 1위를 기록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디자인FM」은 각 회마다 일하는 분야와 스타일이 다양한 프로 디자이너를 게스트(‘명예지식인’)로 초청해 실무 노하우와 직업인으로서의 고민을 듣는 형식이다. 기획과 제작을 맡은 FDSC 멤버들과 명예지식인 모두 여성 디자이너이며 막간에 실린 광고까지 모두 여성을 위한 콘텐츠로 채워졌다. 실로 여성 디자이너가 만든 여성을 위한 방송. 그런데 혹시, 방송을 들으면서 언급하는 디자이너의 작업물들이 궁금하지 않았을까? 무릎을 탁 치며 듣다가 밑줄을 긋고 싶지는 않았을까? 이 주옥같은 내용을 소장하고 싶지 않았을까?  그리하여 이번에는 시각 자료가 더해진 책 버전 『디자인FM』이다. 읽는 이에게 직업인 여성으로 멋지게 일하고 즐겁게 떠드는 미래를 그릴 수 있도록 해주는 이 귀중한 이야기들을 이제 책장에 간직하자.

    FDSC(Feminist Designer Social Club)

    페미니스트 그래픽 디자이너가 더 활발히, 더 오래 활동하기 위해 정보를 나누고 서로를 돕는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2018 7월 개설되어 현재 다양한 연차의 디자이너 11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디자인 적정 단가에 관한 토론을 열거나 페미니스트 디자이너 소개 채널을 운영하는 등 여성 디자이너가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한다. 수많은 여성 디자이너가 업계에서 버티지 못하고 사라지게 만드는 사회적 구조를 뒤집고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한다.

    「디자인FM

    FDSC에서 제작한 생활밀착형 디자인 팟캐스트. 2019 2, 8명의 방송국 팀이 출범하였고 2019 6 19 1회 송출 시작, 8 28 6회를 끝으로 시즌1을 마무리하며 FDSC의 최초 외부 발신 콘텐츠가 되었다.

    각 에피소드는 기존 미디어가 만들어내는 스타 디자이너의 환상 서사에서 벗어나 직업인으로서 디자이너의 현실적 고민을 이야기한다. 현장에서 자신의 몫을 훌륭하게 해내고 있는 여성 디자이너를 만나고 다양한 활동을 하는 실무진의 이야기를 전하고자 했다.

     

    팟캐스트 「디자인FM」을 만든 사람들

    MC: 김소미, 한경희

    작가: 김수영, 신인아

    편집: 김나래

    광고제작 및 송출: 장윤정

    섭외 및 진행: 최수빈

    영상: 우유니게

    시그널 음악: 위지영

    네이밍: 양으뜸

    책 디자인: 오늘의풍경, 장윤정

     

>
이 작업을 콜렉트 하시겠습니까? / 아니오
콜렉트 하였습니다. 취소
오늘의풍경(신인아) 님의 모든 작업을 감상하였습니다
오늘의풍경(신인아) 님을 팔로우하고 피드에서 새로운 소식을 받아보세요
프로필 바로가기
more